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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ffective Java]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equals를 재정의한 클래스 모두에서 hashCode도 재정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hashCode 일반 규약을 어기게 되어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HashMap이나 HashSet같은 컬렉션의 원소로 사용될 때 문제를 일으킨다.

 

👍 hashCode 재정의 규약

Object의 hashCode 명세

  •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객체의 hashCode 메서드는 몇 번을 호출해도 일관되게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단,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실행한다면 이 값이 달라져도 상관없다.
  •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같다고 판단했다면, 두 객체는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특히 중요🤩🤩)
  •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 없다. 단, 다른 객체에 대해서는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테이블의 성능이 좋아진다.

 

🧐 equals에서 같다고 판단했는데 hashCode가 다르다면?

예시 코드

public class Point {
    private final int x;
    private final int y;

    public Point(final int x, final int y) {
        this.x = x;
        this.y = y;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this == o) return true;
        if (o == null || getClass() != o.getClass()) {
            return false;
        }
        Point point = (Point) o;
        return x == point.x && y == point.y;
    }
}
Set<Point> unitCircle = new HashSet<>();

Point p1 = new Point(1, 0);
Point p2 = new Point(1, 0);
System.out.println(p1.equals(p2)); // true

unitCircle.add(p1);

System.out.println(unitCircle.contains(p1)); // true
System.out.println(unitCircle.contains(p2)); // false
  • 좌표가 같은 Point는 같은 Point로 보기 위해서 equals를 재정의해주었다.
  • p1.equals(p2) = true이므로 p1과 p2는 같은 Point라고 기대했지만 HashSetcontains로 확인하니 예상과 다르다.

contains 메서드
containsKey 메서드
hash 메서드에서 hashCode()를 호출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메서드가 논리적 동치성을 확인하기 위해 hashCode를 사용하기 때문에 equals를 재정의하려면 반드시 hashCode도 재정의해주어야 한다.

 

😁 좋은 hashCode 작성하기

  • 좋지 않은 해시함수는 일반적으로 O(1)의 시간 복잡성을 가지는 해시테이블을 O(n)까지 만들 수 있다.
  • 좋은 해시 함수는 서로 다른 인스턴스들을 주어진 범위에 균일하게 분배해야 한다.

 

😁 수동으로 좋은 hashCode를 작성하는 요령

  1. int 변수 result를 선언한 후 값 c로 초기화한다. 이 때 c는 해당 객체의 첫 번째 핵심 필드를 단계 2.1 방식으로 계산한 해시코드다.
  2. 해당 객체의 나머지 핵심 필드 f 각각에 대해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1.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c를 계산한다.
      • 기본 타입 필드라면, Type.hashCode(f)를 수행한다. 여기서 Type은 해당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다.
      • 참조 타입 필드면서 이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가 이 필드의 equals를 재귀적으로 호출해 비교한다면, 이 필드의 hashCode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 계산이 더 복잡해질 것 같으면, 이 필드의 표준형을 만들어 그 표준형의 hashCode를 호출한다. 필드의 값이 null이면 0을 사용한다.(전통적으로 0을 사용한다.)
      • 필드가 배열이라면,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 필드처럼 다룬다. 위의 규칙을 재귀적으로 적용해 각 핵심 원소의 해쉬코드를 계산한 다음, 단계 2.2 방식으로 갱신한다. 배열에 핵심 원소가 하나도 없다면 단순히 상수(0을 추천한다)를 사용한다. 모든 원소가 핵심 원소라면 Arrays.hashCode를 사용한다.
    2. 단계 2.1에서 계산한 해시코드 c로 result를 갱신한다. 코드로는 다음과 같다. (`result = 31 * result + c`)
  3. result를 반환한다.
  • 파생 필드는 해시코드 계산에서 제외해도 된다.
  • equals 비교에 사용되지 않는 필드는 반드시 제외해야 한다.
// 위의 방법을 적용하여 hashCode를 작성한 예시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Integer.hashCode(x);
    result = 31 * result + Integer.hashCode(y);
    return result;
}

 

😎 Objects.hash()

  • 이 메서드를 활용하면 위의 요령과 비슷한 수준의 hashCode 함수를 단 한 줄로 작성할 수 있지만, 속도는 좀 더 느리다.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Objects.hash(x, y);
    }

 

🧐 해시코드 계산하는 비용 줄이기

  • 클래스가 불변이고 해시코드를 계산하는 비용이 크다면 캐싱하는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
  • 클래스의 객체가 주로 해시의 키로 사용될 것 같다면 인스턴스가 만들어질 때 해시코드를 계산해둬야 한다. 키로 사용되지 않는다면 hashCode가 처음 호출될 때 계산하는 지연 초기화(lazy initialization) 전략을 사용해볼 수 있다.

String 클래스의 hashCode. hash는 처음에 0으로 초기화되어 있다.

 

🤔 주의할 점

😵 해시코드를 계산할 때 핵심 필드를 생략해서는 안 된다.

  • 연산은 빨라질 수 있지만 해시테이블의 성능을 심각하게 떨어트릴 수 있다.
  • 자바 2 이전의 String은 최대 16개의 문자로 해시코드를 계산했는데 URL과 같이 비슷한 문자열을 대량으로 사용할 때 성능이 쉽게 저하될 수 있다.

😵 hashCode 생성 규칙을 API 사용자에게 자세히 공표하지 말자

  • 추후에 hashCode 생성 규칙이 변경될 수 있으니 사용자가 hashCode의 값에 의지하지 않도록 만들어야 한다.
  • 해시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해시코드 생성 규칙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